Depiction of 한라산의 구상나무 설경
PropertyValue
knpsprop:approach
  • 탐방로를 이용한 도보
foaf:depiction
dcterms:description
  • "푸른 그림자 드리워진 겨울 숲 가을에 단풍 절경을 보여주던 한라산에 겨울이 찾아오면 구상나무 숲은 하얀 옷으로 갈아입고 눈부신 눈꽃을 피운다. 깊은 숲을 가득 채운 순백의 물결은 하얗다 못해 푸른 그림자를 드리운다. 비슷한 키를 가진 구상나무들은 서로 다정하게 살을 부비며 서 있다. 너무 높아서 아득하지도 않고 너무 낮아서 부담스럽지도 않고 딱 사람의 키만 해서 더욱 정겨운 구상나무. 소복이 쌓인 눈에 뒤덮여 어느 것이 바위이고 어느 것이 구상나무인지 구분조차 모호하다. 구상나무숲을 거니는 동안 마치 하얀 궁전에라도 들어간 듯 아늑하면서도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뽀득뽀득 눈을 밟으며 푸른 그림자가 감도는 구상나무 숲을 걸으면 모든 것이 정겹고, 신비스럽게 느껴진다. 가족 단위 여행객이거나 가볍게 돌아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부담스러운 성판악이나 관음사코스보다는 영실코스나 어리목 코스 등을 선택하는 게 좋다. 특히 영실코스는 가장 짧은 코스인데, 해발 1,700m 고지인 윗세오름까지만 탐방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상나무 숲은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중간에 현무암 길도 걸어볼 수 있다."
dcterms:identifier
  • 69
rdfs:label
  • 한라산의 구상나무 설경 (ko)
foaf:name
  • 한라산의 구상나무 설경 (ko)
knpsprop:nationalpark
knpsprop:note
  •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은 반드시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해야 하며 계절별 탐방로 통제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탐방 전 확인해야 합니다!
foaf:primaryTopic
knpsprop:program
  • "한라산의 식생 분포 - [서어나무 군락]해발 600~1,300m 산지의 평탄부와 사면부의 온도가 높은 곳에 분포한다. 서어나무는 키가 15m 정도로 자라며 수피는 회색이고 근육 모양으로 울퉁불퉁 하다. 작은 가지는 홍갈색을 띠며 털이 없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장난형으로 끝이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암수 한 그루로 4~5월경 잎보다 먼저 꽃이 달린다. 공해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 도심지 주변에서는 생육이 불가능하다. - [졸참나무 군락]해발 600~1,000m 의 평탄부, 능선부, 계곡부를 중심 으로 분포한다. 높이가 23m에 달 하며 원줄기가 곧게 자란다. 수피 는 회백색으로 세로로 얕게 갈라 지고 어린 가지에는 견모가 있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끝이 안쪽으로 굽은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0~23mm 정도이고 7~12쌍의 측맥이 있으며 표면에 털이 있다. 암수 한 그루로 5월 잎과 함께 꽃이 핀다. 고산지역에서도 잘 자라며 완만한 경사지에서 왕성한 생육을 보인다. - [구상나무 군락]해발 1,300m 지대에서 서어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와 혼생 하고 있다. - [소나무 군락]해발 1,400m 이하의 능선부터 암벽 위에 분포하고 주된 종류는 소나무, 제주조릿대 등이다. 양서류·파충류의 천국, 한라산 한라산의 동물은 분포구계로 보아 한구북구 중 북부중국아구의 한국구에 속한 다. 또한 해발고도에 따른 기후대의 차이로 인해 한대성과 열대성동물이 공존하 는 곳이기도 하다. 낮은 곳에는 아열대성인 맹꽁이와 난대성의 청개구리가 있고, 산중턱에는 산개구리, 백록담 주변에는 중국 운남성의 고지에 있는 무당개구리 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 지대는 분포의 남방한계선이 된다. 곤충류에는 한대성인 산굴뚝나비와 아열대성인 암붉은오색나비와 남방공작나비 를 함께 볼 수 있다. 포유류에는 맹수가 없고 노루와 제주족제비가 있다. 계곡 따라가는 한라산 탐방해설프로그램 한라산국립공원의 세계자연유산 지정에 대해 해설을 듣고 계곡 지형에서 용암이 흘렀던 흔적을 보면서 한라산의 화산활동에 대한 설명과 숲과 바다를 잇는 계곡, 구린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숲의 역할과 계절별로 숲 주변에서 초본, 목본, 버 섯류, 곤충, 조류, 수서생물 등을 관찰하며 다양한 숲의 생태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대상 : 유치부, 초등, 중등, 성인, 일정 : 4월~11월경,, 1시간 30분~2시간 내외, 장소 : 관음사 탐방로 입구에 집결, 참가비 : 무료"
knpsprop:route
  • "[승용차]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1131번 도로를 이용 ,[대중교통]성판악탐방로 5.16도로[1131번 도로]를 운행하는 시외 버스 이용 구상나무 설경을 보고!"
?:theme
rdf:type
knpsprop:viewMonth
knpsprop:viewtime
  • [겨울]구상나무 숲은 설경이 가장 아름답다. 다음으로 가을 단풍철에 울긋불긋 구상나무 숲의 또 다른 모습을 만날 수 있다.